Texts and Writings/문학작품

[스크랩] 사랑은 그렇게 끝나지 않는다 - 줄리언 반즈

그림자세상 2014. 7. 26. 12:13
어떤 사람은 만사 제쳐두고 만나게 된다.
어떤 노래는 두고두고 가슴으로 다시 듣게 된다.
어떤 일들은 꾸준하게 하고 또 하게 된다. 
어떤 작가는 그의 책을 기다리는 설레임을 준다.
어떤 그림은 잊은 듯 싶다가도 문득문득 아릿하게 가슴을 가득 채워온다.
어떤 장소는 마음 발길이 몸을 잎서 찾아간다.
단 한 권을 읽고, 내게 그 모든 어떤,을 다 갖춘 작가가 된 그, 줄리언 반즈, 그의 책이 왔다. 그를 만나러 간다.

------

"아직 젊을때, 세상은 섹스를 한 사람과 하지 않은 사람으로 나뉘었다. 나중에는 사랑을 아는 사람과 알지 못하는 사람으로 나뉘었다. 그 후에도 여전히 세상은 슬픔을 견뎌낸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으로 나뉜다." (인용)

이제껏 하나인 적이 없었던 두 가지를 하나로 합쳐보라. 그러면 세상은 변한다. 사람들이 그 순간을 미처 깨닫지 못할 수도 있지만, 그것은 중요치 않다. 그럼에도 세상은 달라졌기 때문이다.(11)

우리는 평지에, 편편한 면 위에 발을 딛고 산다. 그렇지만,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열망한다. 땅의 자식인 우리는 때로 신 못지않게 멀리 가 닿을 수 있다. 누군가는 예술로, 누군가는 종교로 날아오른다. 대개의 경우는 사랑으로 날아오른다. 그러나 날아오를 때 우리는 추락할 수 있다....그런데도 어찌하여 우리는 끊임없이 사랑을 갈망하는 것일까. 그것은 사랑이 진실과 마법의 접점이기 때문이다. 사진에서의 진실, 기구비행에서의 마법처럼.(60-61)

하지만 지금 당신을 사랑하는 이 감정은 예전엔 내게 한 번도 존재한 적이 없는 그런 것입니다. 우리는 같은 영혼을 가졌다는 것, 내가 아는 건 그겁니다.(91)

내가 당신을 사랑할 수 있는 동안 당신을 사랑할 거예요. 사랑에 빠진 자가 그 이상을 요구할 수 있을까.(101)

사랑은 우리가 생각하거나 바라는 곳으로 우리를 이끌지 못할 수도 있지만, 그럼에도 그 결과와 상관없이 사랑은 진정함과 진실을 요청하는 행위여야 한다.(135)

한 남자의 성격은 그의 친구나 아내를 보면 알 수 있다. 모든 여자는 자신을 사랑해주는 남자를 설명하며, 그 반대도 마찬가지다. 그는 그녀의 성격을 해석해준다. (167)

고독은 본질적으로 두 종류로 나뉜다. 사랑할 사람을 찾지 못해서 느끼는 고독과, 한때 사랑했던 사람을   빼앗겨서 느끼는 고독이다. 두 가지 중 첫 번째가 더 고통스럽다. 청년기의 고독에 필적하는 고독은 어디에도 없다.(185)

시인 마리안 무어는 '고독의 치료제는 홀로됨'이라고 조언한다. 반면, 터 그라임스는 '나는 혼자산다네. 습관은 점점 커져간다네'라고 노래한다. 이런 말들 사이엔 균형이, 격려가 되는 조화가 존재한다.(187)

고통은 사랑의 증거이다.(188)

그 모든 건 어디선가, 아무도 알지 못하는 곳에서 예기치 못한 산들바람이 불면서 일어난 일일 뿐이고, 그렇게 우리는 다시 움직이기 시작한다. 그러나 우리는 어느 방향으로 이끌려가고 있는가? 에식스로? 북해로? 만약 이 바람이 북풍이라면, 그래서 운이 좋으면, 우리는 프랑스로 가게 될 지도 모른다.(195)

출처 : 여국현의 영문학아카데미
글쓴이 : 여국현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