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xts and Writings/문학작품

[스크랩] 톨스토이 명언집

그림자세상 2009. 12. 5. 13:44
톨스토이 명언집
 


톨스토이는 '예술가 톨스토이'와 '사상가 톨스토이'로 불리울 만큼 두 부문에 있어서 모두 유명하다. 특히 만년에는 도덕가(道德家)가 되기도 했는데 '도덕적 자기 완성'과 '악(惡)에 대해 폭력(暴力)으로 대항해서는 안 된다'고 교시(敎示)하고 있다.
《톨스토이 명언집》에는, 톨스토이의 인생관(윤리·종교관)·사회관(국가와 폭력과 돈)·선과 악·예술·과학·교육론, 그리고 또 인간 관계 등등과 격언적 단편을 엮어 놓았다.
톨스토이를 위대하다고 일컫는 데 대해서는, 오늘날 아무도이의를 제기하지 않을 것이며, 또 그의 예술과 사상에 관해서 이러쿵저러쿵 말한다는 것도 새삼스럽다는 느낌이 없지 않다.
다만 이 책에서 특별히 깊은 감명을 받은 것은 그의문장이 언제나 변함없이 신선하다는 사실과 얄미울 정도로 교묘한 표현의 기교이다. 톨스토이가 오늘날까지도 만인에게 애독되는 이유의 하나도 확실히 이 점에 있다고 생각된다.
 
작가 연보

1828년 톨스토이 백작의 4남으로 야스나야 폴랴나에서 출생
1830년 누이동생을 분만하다가 모친 사망
1837년 아버지가 노상에서 졸도, 사망. 숙모오스틴 사켄 부인이 고아가 된 5남매의 후견인이 됨.
1840년 현존하는 최초의 시 <어지신 숙모님에게>를 씀.
1844년 카잔 대학 동양어학과에 입학 (아랍 터키어 전공).
1845년 4월 12일, 카잔 대학을 중퇴하고 고향으로 돌아가 진보적인 지주로서 새로운 농장을 경영.
1851년 《지나간 이야기》 집필. 5월, 큰형이 재직하고 있는 코카서스 포병대에 장교 후보생으로 입대.
1852년 처녀작 《유년시대》를 《현대인》에 발표해 재능을 인정 받음. 단편 <침입> 탈고.
1853년 1월, 체체네즈 인 토벌에 참가.
1854년 1월, 장교로 승진. 《소년시대》 발표.
1855년 3월, 《청년시대》 집필. 11월, 페테르부르크로 귀환.
1859년 2월, 러시아 문학 애호회 회원이 됨. 4월, 《가정의 행복》집필.
1862년 궁정의의 차녀 소피야 안드레에브나와 결혼.
1864년 《전쟁과 평화》 집필 시작.
1869년 《전쟁과 평화》 완결 출판.
1872년 《초등독본》, 《코카서스의 포로》, 《표트로 1세》 발표.
1875년 《안나 카레니나》를 《러시아 신문》에 연재.
1881년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요약복음서》 출간.
1884년 《나의 신앙》 발표. 《광인 일기》 집필.
1886년 《인생론》, 《어둠의 힘》, 《이반 일리치의 죽음》 출판.
1887년 《역》 출판, 《어둠의 힘》 저작권을 포기.
1889년 《크로이첼 소나타》 탈고, 《부활》 집필 시작.
1899년 《부활》을 발표하여 주목을 끔.
1901년 그리스 정교회에서 파문당함.
1903년 1월, 《유년 시절의 추억》 집필 시작. 단편 <무도회의 밤> 탈고.
1908년 8월 28일, 세계적 규모의 탄생 80주년 기념제가 개최됨. 《세상에 죄인 없다》, 《사형과 그리스도교》, 《유일한 규칙》, 《꿈》 등을 발표.
1910년 아내에게 최후의 쪽지를 남겨 놓고 의사 마코브스키와 가출. 1ㅣ월 7일 오전 6시에 82세를 일기로 영면

◈ 삶과 죽음 - 톨스토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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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善)을 믿기 위해서는, 그것을 실천해야 한다.
★ 어떤 선행이 어떠한 목적 아래에 행하여진다면, 그것은 이미 선행이 아니다. 목적이 전혀 없을 때에 비로소 참된 선행이 되는 것이다.
★ 착한 사람이란, 자신의 죄는 언제까지나 잊지 않고 자신의 선행은 곧 잊어버리는, 그러한 사람이다. 그릇된 사람이란 그 반대다. 자신의 선행은 언제까지나 잊지 않으면서 자기가 저지른죄는 곧 잊어버리고 마는 그러한 사람이다. 인생의 길
★ 겸손이란 자신을 죄 많은 사람이라고 인정하고 자신의 선행을 자신의 덕(德)으로 돌리지 않는 것에 있다. 인생독본
★ 전혀 믿지 않는 일이나 의심스럽게 여기는 일을, 가르침을 받고 있는 자에게 설교해서는 안 된다. 특히 그것을 의심할 바 없이 신성한 진리로 다루며 가르쳐 주어서는 안 된다. 그러한 행위는 커다란 죄악인 것이다. 인생독본
★ 인간이 행하는 대부분의 악은, 나쁜 의지(意志) 때문에 비롯됨이 아니요, 맹신(盲信)된 그릇된 사상에서 비롯된다. 인생독본
★ 인간이란 나쁜 짓이라고 생각되는 일을 안하도록 할 수는 있지만, 나쁜 짓을 나쁜 짓이라고 생각하지 않게 할 수는 없다. 인생의 길
★ 죄를 짓는 것은 인간의 업이요, 자기의 죄를 정당화시킴은 악마의 업이니라. 인생의 길
★ 사람들이 현인(賢人)에게 말했다. '당신은 악인이라고 오인되고 있소.' 현인은 답하여 가로되, '그들이 아직도 나를 낱낱이 알지 못하니, 고맙기 한이 없소. 그러지 않았던들, 그들은 나에게 더욱혹독한 말을 했을 테니까'. 인생독본
★ 삶은 끊임없는 기쁨일 수 있고, 또한 항시 그러해야만 하는 것이다. 인생독본
★ 사망과 출생은 두 한계다. 이 두 한계의 저쪽에는 동일한 '그 무엇인가'가 엄존한다. 인생독본
★ 생사 문제에 관해서, 자기 이외의 일찍이 살아 있던 현인들의 대답을 받아들인다 할지라도, 그러한 해답과 인식은 역시 그 사람 여하에 따라 각기 다른 법이다. 인생독본
★ 죽어가는 사람의 행동은 사람들에 대해서 위대한 힘을 갖는다. 그러므로 훌륭하게 산다는 것은 참으로 중대한 일이지만, 한편으로 훌륭하게 죽는다는 것은 거의 그에 못지않게 중대한 일이다. 보기 흉하고, 순종적이 아닌 죽음은 훌륭한 삶의 영향을 약화시킨다. 훌륭한, 순종적인, 확고한 죽음은, 그릇된 삶을 변상하는 것이다. 인생독본
★ 그녀는 이 인생에서 가장 훌륭하고 가장 위대한 사업을 수행했다. 즉 후회도 없이 공포도 없이 죽어간 것이다. 유년시대
★ 죽음을 망각한 생활과 죽음이 시시 각각으로 다가옴을 의식한 생활과는 두 개의 서로 완전히 다른 상태이다. 전자는동물의 상태에 가깝고, 후자는 신의 상태에 가깝다. 인생의 길
★ 죽음의 공포는 사람들이 그들의 잘못된 관념에 의해 국한된 삶의 작은 부분을 인생이라고 착각하는 데에서 비롯된다. 인생론
★ 생은 사멸할 수 없는 것이다. 생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것이다.그러므로 죽음은 한갓 생의 형식을 바꾸어 놓을 수 있는 데 지나지 않는다. 이승에 있어서 나타난 생의 형체를 중절(中絶)시킬 수가 있을 뿐인 것이다. 자살에 관해서
★ 죽음, 그것은 우리의 영혼을 덮어 씌우고 있는 바깥 껍질의 변화다. 바깥 껍질과 그 속에 있는 알맹이와를 혼동해서는 안 된다. 인생의 길
★ 죽음을 두려워하는 것은 죽음이 그들에게 공허와 암흑을 제시해 주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들이 공허와 암흑을 보는 것은 참된 생명을 모르기 때문이다. 인생론
★ 죽음의 공포는 그 자체의 공포가 아니라, 그릇된 삶의 공포다. 이 사실을 뒷받침하는 가장 적절한 증거는 인간이 죽음의 공포 때문에 곧잘 자살한다는 것이다. 인생론
★ '죽이지 마라'라는 말은, 인간에게만이 아니라 모든 생명 있는 것에 대해서 일컬어진 말이다. 이 훈계는 돌에 새겨지기 전에 이미 인간의 마음에 새겨진 것이었다. 인생의 길
★ 사람은 홀로 죽어가듯이, 내적(內的)인 영혼의 생활에 있어서도 항시 홀로 살아간다. 인생독본
★ 인간이 만약에 완전히 도덕적이라면, 결코 진리를 배반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인생독본
★ 신(神)이란 그것 없이는 살아갈 수 없는 존재다. 신을 안다는 것과 산다는 것은 같은 일이다. 신이란 생(生) 그 자체인 것이다. 인생독본
★ 자신 속에서만 신을 인식할 수가 있다. 자신 속에서 신을 발견하지 못하는 한, 신은 어디에서도 발견되지 않을 것이다. 인생독본
★ 인류는 끊임없이 진보한다. 이 전진 운동은 신앙의 분야에도 있어야 한다. 인생독본
★ 모든 신앙의 근본은 전적으로 똑같다. 인생독본
★ 참된 신앙은 교회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인생의 길
★ 자신의 신앙을 의심한다면, 이미 그것은 신앙이 아니다. 신앙이란, 어쩌면 나는 거짓을 믿고 있지나 않나 하는 생각이 절대로 떠오르지 않는 경우에만 신앙인 것이다. 인생의 길
★ 신앙이 강하면 강할수록, 그 사람의 생활은 흔들림이 없다. 신앙이 없는 사람의 생활은 동물들의 생활과도 같다. 인생의 길
★ 참된 신앙을 위해서는 교회당도, 화려한 장식도, 노래도, 그리고 많은 사람들의 모임도 필요하지가 않다. 그와 반대로, 참다운 신앙은 언제나 정적과 고독의 자리에서만 우리들의 마음속으로 스며 들어오는 것이다. 인생의 길
★ 참된 신앙은, 어느 요일엔 어떤 음식을 먹고, 어느 요일엔 교회에 가서 어떤 기도를 드리는가 함을 아는 데 있지 않다. 항상 모든 사람을 사랑하고, 좋은 삶을 영위하며, 자기가 남에게 기대하는 것을 이웃에 베푸는 데 있다. 인생의 길
★ 인간이 미래에 있어서의 외면적인 행복만을 찾아 신앙을 갖는다면, 그것은 이미 신앙이 아니라 타산에 지나지 않는다. 그것도 항시 불확실한 타산이다. 왜냐하면, 참된 신앙은 현재에 있어서만 행복을 주는 것이요, 미래에 있어서의 어떠한 외면적인 행복도 주지 않기 때문이다. 인생의 길
★ 우리는 이성(理性)에 의해 신앙에 이르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이성은 남이 설교하는 신앙을 검토하는 데 필요한 것이다. 인생의 길
★ 신앙은 삶의 힘이다. 참회록
★ 가장 야만적인 미신의 하나는, 인간은 신앙 없이 살 수 있다는 독단(獨斷)에 대해, 현대의 학자들 대다수가 지니는 독단이다. 인생독본
★ 신앙에 의하여, 또는 남이 용서해 준다고 해서, 죄를 벗어날 수 있다고 생각함은 크나큰 잘못이다. 그 무엇으로도 죄를 모면할 수는 없는 것이다. 오직, 자신의죄를 인식하고 다시는 죄를 되풀이하지 않도록 삼가하고 애쓸 수 있을 뿐이다. 인생의 길
★ 교회는 그 교사들이 끈기 있게 참고, 또한 괴로워하는 동안은 순결을 지키고 있었다. 그러나 그들이 살쪄서 번들번들해지자, 그들의 교육적 활동은 끝났다. 인생의 길
★ 종교에 있어서의 가르침은 교육의 기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리스도교의 세계에 있어서는 그 누구도 믿지 않는 것이 가르쳐지고 있다. 그런데 아동들은 통찰력이 뛰어나 있으므로, 그것을 꿰뚫어보고는 자기네에게 가르쳐지는 것뿐만이 아니라 자기네를 교육하는 사람들마저 믿지 않는다. 인생독본
★ 그 무엇도 주지 못하는 종교는, 사후의 세계에 대한 티켓을 내건다. 인생의 길
★ 종교가 없으면, 자연의 온갖 세력을 정복하는 막강의 힘을 지닌 인간은, 이를테면 화약이나 폭발 가스가 장난감으로 주어진 애들 같은 존재다. 회개하라
★ 사람들은 자칫 손으로 만질 수 있는 것만이 존재한다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실지로는 그 반대다. 볼 수도, 들을 수도, 만질 수도 없는 것만이 말을 바꾸어, 우리가 '나', 즉 영혼이라고 부르는 것만이 존재하는 것이다. 인생의 길
★ 인간은 육체로 사는 것이 아니라 영혼으로 산다. 사람들이 만약 이것을 인식하여, 육체가 아니라 영혼에다 일생을 내맡긴다면, 설사 쇠사슬에 묶이고 쇠문 속에 갇히더라도, 그는 역시 자유의 사람인 것이다. 인생의 길
★ 나는 괴롭다. 나는 신에게 도움을 애걸한다. 신을 섬기는 것이 나의 업이지만, 신의 업은 나를 섬기는 것이 아니다. 이 한 가지 일을 상기하면, 대번에 나의 고통은 가벼워지고 만다. 인생독본
★ 기도한다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영원하고도 무궁한 신의 존재를 인식하고, 상기하여, 자신의 과거 및 미래의 행위를 그 법칙에 맞추어 측정함을 뜻한다. 이것을 되도록 자주 행함은 유익한 일이다. 인생독본
★ 신은 사람들에게 음식을 주셨는데, 악마는 요리사를 주었다. 인생독본
★ 만일에 속죄나 기도 등에 의해서 자신의 영혼을 구제할 수가 있다면, 그에게 선행(善行)은 이미 쓸 데가 없다. 인생의 길
★ 모두가 똑같은 치명적인 두 가지 미신을 경계할 필요가 있다. 신의 본체는 언어로 표현될 수 있다고 주장하는 신학자들의 미신과 신의 힘은 과학적 검토에 의해 설명될 수가 있다고 생각하는 과학자들의 미신이 바로 그것이다. 인생독본
★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은 나이 어린 사람들조차 그 참뜻을 이해할 수 있는, 알기 쉬운 가르침이다. 다만 그리스도교도인 체하거나, 그렇게 자칭하면서도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 사람들만이 이를 이해하지 못한다.
 
◈ 사랑과 행복 - 톨스토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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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개인의 생활, 혹은 전인류의 생활이란 육(肉)과 영(靈)과의 부단한 투쟁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승리는 결코 최종적인 것은 아니다. 이 투쟁은 무한하며, 이 투쟁 그 자체가 인생의 본질을 이루고 있는 것이다. 인생독본
★ 인간의 생활은 점차로 완성되어 가고 있다. 그리고 이 완성의 의식은 가장 훌륭한 기쁨의 하나를 이룩해 나가는 것이다. 더욱이 이 기쁨은 그러한 완성에 참여하는 가능성에 따라서 온갖 것에 대해, 한결 더 큰 것으로 되어 간다. 인생독본
★ 걸어나가는 데 있어서는, 자기가 어디로 걸어가고 있는가를 알지 않으면 안 된다. 합리적이며 선량한 생활을 영위하려고 할 경우도 역시 마찬가지라 하겠다. 자기, 그리고 만인의 생활이 어디로 인도되어 가는가를 알지 않으면 안 된다. 인생독본
★ 진실한 인간 생활을 영위해 나가려고 하는 상태는, 마치 주인에게 마구간에서 끌려나와 마구(馬具)를, 굴레를 몸에 쓰고야 마는 말의 그것과도 흡사하다. 인생독본
★ 인간의 생활이란 아침에 일어나서 밤에 잠자리에 들 때까지 행하는 행위의 연속에 불과하다. 사람은 하면 할 수 있는 우수한 행위 가운데서 해야만 하겠다고 생각되는 행위를 선택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인생독본
★ 안일하게, 그리고 자유롭게 살고 싶다면, 없어도 무방한 것은 자기 몸에서 멀리 하라. 인생독본
★ 인간의 생활을 보람 있게 한다는 것은 개인에 있어서도, 사회에 있어서도 내적인 도덕적 완성에 의해서만이 가능하다. 이것이 인간 생활의 법칙이다. 인생독본
★ 동물적인 행복을 버린다는 것은 인간 생활의 법칙이다. 인생독본
★ 무덤 저편에 있는 생활을 유일한 목적으로 하고 있는 인생, 혹은 개인적인 행복을 유일한 낙으로 하고 있는 인생은 악일 뿐더러 거짓투성이기도 하다. 인생독본
★ 사람의 인생은 선(善)을 향한 전진인 것이다. 선을 향해 전진하는 것은 인간이 해야 할 일이다. 생(生)이 죽음이 아닌 것과같이 선 또한 악일 수는 없다. 인생독본
★ 희생 없이 인생을 보람 있게 보내려고 하는 일체의 시도는 허무하다. 이 같은 시도는 인생 개조(人生改造)의 가능성을 오히려 멀리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인생독본
★ 인류 존속을 목적으로 한 남녀의 결합은, 각 개인에 있어서도, 인류 전체에 있어서도 대단히 위대하고 중요한 사업인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것을 제멋대로 행하거나, 생각하는대로 경솔히 행하거나, 누군가의 호감을 사기 위하여 행해서는 안 된다. 우리보다 앞서 이 세상에 살고 있었던 성현(聖賢)들이 심사 숙고해서 결정한 것처럼 행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인생독본
★ 성실한 결혼 생활을 영위한다는 것은 훌륭한 일이다. 그러나 한결 훌륭한 것은 전혀 결혼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렇게 할 수 있는 인간은 드물다. 그러나 그것을 행할 수 있는 인간은 행복하다. 인생독본
★ 여자 --- 그것은 남자의 활동에 있어서, 큰 애물이기도 하다. 여자를 사랑하면서 무엇을 한다는 것은 곤란하다. 그러나 여기에 연애가 방해물이 되지 않는 오직 하나의 방법이 있다. 그것은 연애하는 여성과 결혼하는 것이다. 안나 카레니나
★ 부엌일이라든가 바느질이라든가 빨래라든가 아이를 본다든가 하는 일은 여자에게만 국한된 일이며, 남자가 그러한 일을 한다는 것은 수치스러운 일이라고 말하는 이상 야릇한 편견이 있다. 그러나 치욕에 값하는 것은 그와는 반대되는 경우이다. 피곤에 지친, 병약한 임산부가 무리하게 이러한 일들을 할 때 남자가 한가한 때임에도 불구하고 필요 없는 일로 시간을 보내며, 혹은 아무 일도 하지 않는 일이야말로 오히려 커다란 치욕이라고 할 수 있다. 인생독본
★ 욕망이 적으면 적을수록 인생은 행복하다. 이것은 낡은 생각이지만, 그러나 결코 모든 사람이 인정하고 있지 않는 진리이기도 하다. 인생의 길
★ 사람들이 서로 그 살코기를 뜯어먹던 시대가 있었다. 그 다음에 그들은 그러한 야수(野獸)와도 비슷한 행위를 중지는 했지만, 의연히 동물의 고기를 연거푸 먹어 제쳤던 시대였다. 그렇지만 세상 사람들이 이같이 무서운 습관을 점차로 저버리게 되는 시대가 곧 도래할 것이다. 인생독본
★ 고뇌(苦惱)없이 정신적 성장은 기대할 수 없으며, 삶의 확대도 불가능한 일이다. 이 때문에 고뇌는 죽음을 수반하기조차 한다. 고뇌란 생활함에 있어서 필요 불가결한, 유이간 조건인 것이다. 때문에 고뇌에 사로잡힌 사람은 신의 사랑을 받고 있다 라고 하기도 한다. 인생독본
★ 인간은 자기의 위를 상하게 하면서까지 식사에 관해 불평을 털어놓는다. 인생에 관해 불만을 느끼고 있는 사람들의 경우도 역시 이와 마찬가지다. 인생독본
★ 만일, 오늘 훌륭한 일을 할 수가 있다면 결코 그것을 연기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당신이 하여야 할 일을 했는지, 안 했는지를 죽음이란 생각해 주지 않기 때문에. 인생독본
★ 내일에 관한 일은 생각지 않는 편이 좋다. 그러나 내일의 일을 생각지 않기 위해서는, 거기에는 단 하나의 방법밖에 없다. 즉 자기 자신이 오늘 이 시간, 이 순간의 일을 훌륭하게 다해나가고 있는가 하는 것을 항상 생각하여야만 한다는 것이다. 인생의 길
★ 시간은 없다. 있는 것은 일순(一瞬) 뿐이다. 그리고 결국은 이 일순에 있어서, 우리는 우리들의 온갖 힘을 다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인생의 길
★ 인생에서 주요한 사업이란 사랑이라고 하는 것을 만일 당신이 이해하였다면, 당신은 사람을 만남에 있어서 이 인물은 어떤 점에서 자기에게 유익한 것일까 하는 점에서가 아니라, 자기는 어떻게 하면 이 인물에 대해 유익할 수 있을 것인가를 생각하게 될 것이다. 그렇게 생각하고 행동하여야만된다. 그렇게 되면 당신은 자기 일에만 주의를 기울이고 있을 때보다 만사에 관해 큰 성공을 획득하게 될 것이다. 인생의 길
★ 신을 사랑한다고 하면서 이웃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은 사람들을 기만하고 있는 것과 같다. 이웃을 사랑한다고 하면서 신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은 자기 자신을 기만하고 있는 것과 같다. 인생의 길
★ 깊이 사랑할 수 있는 자만이 또한 커다란 고뇌를 맛볼 수 있다. 소년시대
★ 사랑은 그것이 자기를 희생시킬 경우에만 사랑이라고 할 수 있다. 인생론
★ 어린애를 유모에게 맡긴 어머니는, 그 어린애를 사랑할 수가 없다. 인생론
★ 자선(慈善)이란 자기 자신한테서 몸소 우러나온 것을 타인에게 줄 경우에만이 참된 것이라고 할수 있다. 그런 경우에만이, 물질적인 선물을 받은 상대방은 동시에 정신적인 선물을 받은것이라고도 할 수가 있다. 만일, 그것이 희생적인 것이 아니라, 한갓 여분으로 남아 도는 것을 받게 되는것이라면, 그것을 받는 상대방을 분개시킬 따름이다. 인생의 길
★ 최상의 행복이란 1년의 맨마지막에 당도한 자기를, 1년의 맨처음에 있었던 자기보다는 한결 훌륭해졌다고 느꼈을 때이다. 인생독본
★ 가정에 있다고 해서 행복하게 될 수 없다고 하는 여자는, 어디를 가든 행복하게 될 수 없을 것이다. 인생독본
★ 악(惡)에 대하여 악으로써 대한다는 것은 행복을 상실하는 일이 된다. 악에 대해 사랑으로써 대한다는 것은 행복을 얻을 수 있는 길이다. 인생의 길
★ 행복한 가정에서는 모두가 서로 닮은 꼴이기도 하지만, 불행한 가정에서는 저마다가 불행한 모습을 보인다. 안나 카레니나
★ 동물에 있어서는 자기 일개의 행복을 목적으로 하지 않은 행동은, 어쨌든 산다는 사실을 부정하는 것이라고 하겠다. 그러나 인간의 경우는 그와 정반대다. 자기 일개의 행복만이 획득을 목표로 한 행동은 인간의 생을 완전한 부정(否定)한 것이다. 인생론
★ 아담의 아들인 전인류는 말하자면, 일개 신체의 제기관(諸機關)이다. 한 기관이 고통을 받고 있을 때에는, 다른 모든 기관도 고통을 받게 된다. 때문에, 만일에 당신이 타인의 고통을 냉담스럽게 생각한다면, 당신은 인간이라고 불려질 가치마저 없는 것이다. 인생독본
★ 사회 생활은 자기 희생으로써만이 개선(改善)될 수 있다. 인생독본
★ 사람들이 증오에 불탄 나머지 서로 싸우고 있을 경우, 어린이는 그 어느 쪽이 바르고, 어느 쪽이 바르지 않는가를 판단치 않고, 마음속으로 쌍방을 노려보면서 우수(憂愁)를 가슴에 안은 채 그 자리에서 물러간다. 그는 항상 이 쌍방의 어느 누구보다 올바른 것이다. 인생의 길
★ 어린이는 어른보다 총명하다. 어린이는 인간에게 지위라든가, 신분이 있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 어린이는 자기 자신 속에 살고 있는 영(靈)과 같은 것이 어떤 인간의 내부에도 살고 있다는 것을 마음속으로 느끼고 있다. 인생의 길
★ 장난 삼아서 고양이와 새를 못 살게 굴고 있는 어린이들을 보면 당신들은 그러한 짓을 못하게 할 뿐더러, 약한 생물을 가엾게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들을 가르칠 것이다. 그런데도 그러한 당신들이 사냥하러 나가서 짐승이나 새들을 마구 쏘아대며, 혹은 경마를 하기도 하면서 생물을 학살함으로써 벌어지는 술좌석에 앉기도 한다. 결국, 당신들은 해서는 안 된다고 어린이들을 제어했던 바로 그 일을 똑같이 행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인생의 길
★ 모든 사람들에게 있어서 가장 필요하고 중요한 연구 대상, 그것은 그 자신이다. 말하자면 그의 영적 존재인 것이다. 인생독본
★ 사람들 앞에서 자기 자신을 상양(賞揚)해서는 안 된다. 또한 악한 것으로 말해서도 안 된다. 자기를 상양하는 경우에는 사람들은 믿지 않을 것이다. 또한 자기를 악하게 말할 경우에는, 그들은 당신을 당신이 말한 이상으로 악한 인간으로 생각할 것이다. 때문에 가장 무난한 방법은, 자기에 관해서는 아무것도 말하지 않는 것이라고 하겠다. 인생독본
★ 엄격하게, 그리고 무자비하게 자기를 꾸짖으면 꾸짖을수록, 남을 비판하는 데 있어서도 정확하고, 신중하게 될 것이다. 인생독본
★ 모든 인간들은 그의 온갖 향락이 타인의 고통에 의해서 얻어졌다는 것을 알 것이다. 그의온갖 고통은 또한 그의 향락에 필요한 것이며, 고통이 없으면, 거기에는 향락도 있을 수 없다. 고통과 향락은 두 개의 상반된 상태이지만 한쪽은 다른 쪽을 끌어일으킴으로써 서로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끔 될 것이다. 인생독본
★ 왜 사람들은 그같이 서로가 비난하기를 즐겨하는 것일까. 그 이유는 다름이 아니다. 모든 사람은 남을 비난함으로써 비난의 표적이 된 것과 같은 일을 하지 않으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때문에 또한 사람들은 타인에 대한 비난을 듣는 것을 즐기기도 한다. 인생독본
★ 타인을 비난하는 일은 그만두는 것이 좋다. 그러면 음주가가 음주의 악벽을 버렸을 때나, 혹은 애연가가 흡연을 그만두었을 때에 느끼는 것과 같은 혜택입은 기분을 깨닫게 될 것이며, 마음이 한결 밝고 경쾌함을 깨닫게 될 것이다. 인생독본
★ 타인에 대한 비난은 항상 정확하지는 않다. 왜냐하면, 그 누구라 한들 비난받고 있는 사람의 심중에 일어났던 일,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인생독본
★ 남의 일을 악하게 말하고, 당신의 일에 관해 좋게 말하는 자에게는 결코 귀를 기울이지 마라. 인생독본
★ 자기를 찬양치 마라. 타인을 꾸짖지 마라. 싸우지 마라. 인생의 길
★ 악담을 듣거나 꾸지람을 듣거든 기뻐하라. 칭찬을 하면 마음을 가다듬어라. 인생의 길
★ 분노(噴怒)는 타인에게도 실로 유해(有害)롭지만 화를 낸 그 사람에겐 한결 유해롭다. 분노는 어떤 경우에도 항상 그 원인이 되었던 모욕보다도 한결 유해로운 것이다. 인생독본
★ 조금 화가 나면, 뭔가를 저지르기에 앞서, 또는 무언가를 말하기 전에 10까지 헤아려라. 몹시 화가 난 때에는 100까지 헤아려 보아라. 화가 날 때마다 그런 것을 상기해 본다면 수를 헤아릴 필요마저도 없어질 것이다. 인생의 길
★ 노동은 육체적인 생활에 있어서 불가결한 조건이다. 그러나 노동이 정신 생활의 필연적인 결과라고 하는 것은, 육체에 있어서 노동이 불가결함과 같이 의심할 바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사람들은 결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인생독본
★ 근육 노동은 쓸데없는 담화(談話)에서 오는 피해를 모면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매우 유익하다. 인생독본
★ 인간은 타인으로 하여금 자기를 위해 일하게끔 하는것이 아니라, 자기가 타인을 위해 일하기 위해 살고 있는 것이다. 일하는 자는 먹을 것을 얻을 수 있으리라. 인생독본
★ 사람들의 고통과 타락을 야기하지 않기 위해서는, 그들이 나를 위해 될 수 있는 대로 적게 일하게끔하고, 나 자신은 될 수 있는 대로 많이 일하게끔 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인생독본
★ 자기의 손으로써 일하지 않는 한, 건강한 육체를 유지할 수 없을 뿐더러, 또한 건전한 사상도 머리에 떠오르지 않는다. 인생의 길
★ 가령, 아무리 불결한 노동이라 해도 수치스럽게 생각하지 않아도 좋으며 수치스럽게 생각할 것까지는 없다. 수치스럽게 생각해야 할 것은 오직 무위(無爲)한 생활 하나뿐이다. 인생독본
 
◈ 언어와 침묵 - 톨스토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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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좋은 말은 언제나 단순하며, 언제나 만인에게 이해되며, 그리고 언제나 합리적이다. 인생독본
★ 진정한 지식에게 가장 해로운 것은 충분히 뚜렷하지 못한 말이나 해석을 구사하는 일이다. 그러나 흔히 학자라고 오인되고 있는 사람들은, 애매한 해석 때문에 뚜렷치 못한, 가공적인 말을 짜냄으로써, 그러한 해로움 일을 굳이 범하고 있다. 인생독본
★ 언어는 사상의 표현이어서, 인간과 인간을 결합시키거나 이간시키거나 할 수가 있다. 그러므로 말은 신중히 다루어야 한다. 인생의 길
★ 총명하면 총명할수록, 자신의 사상을 표현하는 말은 더더욱 단순해진다. 인생의 길
★ 사람은 누구나 말로 이야기해야 한다. 인생의 길
★ 어떤 대상을 자신이 똑똑히 파악하고 있는지 없는지의 시금석(試金石)은 배우지 못한 사람에게 그것을 서민의 말로 전할 수 있느냐 없느냐에 달려 있다. 인생의 길
★ 입에 올려지지 않는 말은 황금이다. 인생의 길
★ 미치광이에 대한 최상의 대답은 침묵이다. 그에게 대꾸를 한다면, 그대의 그 한마디가 미치광이로부터 다시 그대에게 되돌아올 것이다. 모욕에 대해서 모욕으로 응함은, 흡사 불 속에다 장작을 집어넣는 것과 같은 것이다. 인생의 길
★ 위대하다고 많은 사람들에 의해 인정되고 있는 작가들에게 특별한 독자적 의의나 중요성을 부여함은, 진리를 알려는 데 있어서는 대단한 장애가 된다. 신의 진리는 보통 사람들의 말이나 편지는 말할 것도 없고, 어린애의 귀여운 말 한마디, 백치(白痴)의 유구무언(有口無言), 또는 광인(狂人)의 헛소리 속에서조차 나타난다. 그런데 위대하거나 신성하다고 생각되는 저서 속에서, 우리는 매우 무력한 허위의 사상과 부딪치곤 하는 것이다. 인생독본
★ 예술이란, 사람들로 하여금 '과연 그렇구나!'하고 느끼게 하는 가장 힘찬 방법의 하나다. 그러나 죄악적인 것이나 --- 죄악적인 것이 오히려 '과연 그렇구나!' 하고 감탄케 하기가 용이한 것이다! --- 선량한 것에도 모두 고취(鼓吹)할 수가 있기 때문에, 예술의 고취에 대해서는 다른 여하한 고취 수단에 대하는 경우보다도 조심스러워야 한다. 인생독본
★ 어떤 예술가가 대중에게 이해되지 않는 것은 그의 예술이 지극히 우수한 것이기 때문이라고 현대의 예술가들은 즐겨 입에 올리지만, 사실은 그럴 수 없는 일이다. 도리어 대중에게 그 예술이 이해되지 못함은, 그것이 극히 시시한 것이거나, 또는 전혀 예술이 아니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인생의 길
★ 포동포동 살찌고 만족에 젖어 있는 사상가나 예술가는 존재하지 않는다. 타인을 위해서 실제로 도움이 되는 정신 활동과 그 표현은 인간으로서 가장 곤란한 일이며, 복음서(福音書)의 표현을 빌린다면, 그것은 십자가인 것이다. 인생의 길
★ '남의 옳고 그름을 가리지 마라'는 복음서의 말은, 예술에 있어서도 극히 타당하다. 이야기하라, 묘사하라, 그러나 옳고 그름을 가리진 말지어다. 인생의 길
★ 예술은 인류를 진보케 하는 두 기관 중의 하나다. 인간은 언어를 중개로 하여, 사상의 교류를 하고, 예술의 형상(形象)을 중개로 하여 현재·과거·미래의 온갖 사람들과 감정의 교류를 한다. 인생의 길
★ 사상가나 예술가란, 자부심을 갖고 스스로 향락하는 살찐 사람일 수는 없다. 우리는 무엇을 할 것인가
★ 과학이나 예술은 그것이 아름다우면 아름다울수록, 자신의 생활과 남의 생활에 노동으로써 봉사한다는 인류의 의무에서 도피하려는 타락과 결부시켜 욕되게 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무엇을 할 것인가
★ 현대의 과학자처럼, 생명의 의의나 선악에 대해서 혼란된 관념을 지닌 사람들은 없다. 현대의 과학이 물질계의 제반 조건을 구명(究明)하는 영역에 있어선 대단한 성공을 거두면서도 인간의 생활에 이르러서는 아무런 쓸모가 없을 뿐만 아니라, 특히 해로운 것이 되어 있다는 사실은, 바로 그러한 데서 비롯되는 것이다. 인생독본
★ 과학과 예술이 인류에 기여한 것은, 그 교사(敎師)들이 그에 의해 자기의 노력(勞力)을 덜었기 때문이 아니라, 그들 중의 천재가 발명의 권리를 이용하지 않으며, 인류의 진보를 도왔기 때문이다. 우리는 무엇을 할 것인가
★ 전쟁이란, 가장 천하고 죄가 많은 무리들이 권력과 명예를 획득하게 되는, 사람과 사람들 사이의 상태다. 인생독본
★ 사람들은, 살인죄에다 '전쟁'이라는 명칭을 붙이면, 그 살인은 살인죄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있다. 인생독본
★ 전쟁은 이미 필요가 없다는 것뿐이 아니다. 옛부터 결코 필요한 일이 없었던 것이다. 그것은 언제나 인류의 역사적 발전을 손상하고, 인간의 권리를 침범하고, 그리고 진보를 저지해 온 것이다. 회개하라
★ 폭력은 모든 사람들을 진정시키지 못한다. 다만 자극할 뿐이다. 따라서 폭력에 의해 사람들의 생활을 교정할 수 없다는 것은 명백한 것이다. 인생의 길
★ 폭력은 정신적 운동을 악화시키지도 못할 뿐더러 강화시킬 수도 없다. 폭력에 의해 정신적 운동을 좌우하려 함은, 마치 태양 광선을 잡으려 하는 것과 같다. 제아무리 그대가 그것을 가리려 해도, 그것은 언제나 정상에 있을 것이다. 일기
★ 인간의 재앙(災殃)과 액운(厄運)의 주요 원인의 하나는, 일부 사람들이 다른 생활을 폭력으로써 개선하고 조직할 수 있다고 하는 그릇된 생각이다. 인생의 길
★ 말하기조차 무서운 일이거니와, 지금까지 애국심이라는 명목 아래 행해지지 않은, 인간과 인간 사이의 집단적 폭력은 일찍이 없었고, 또한 없게 마련이다. 인생의 길
★ 인간은 이성을 가진 존재다. 그런데 어찌하여 대부분의 세상 사람들은 이성에 의해 인도되지를 않고 폭력에 의해 인도되는 것일까. 인생의 길
 
◈ 격언적 단편 - 톨스토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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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식은 기억력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기 사상에 있어서의 노력에 의해 획득할 때에만 지식일 수가 있게 마련이다. 인생독본
★ 박식하면 박식할수록 좋다고 사람들은 생각하기 쉽다. 이것은 잘못이다. 중요한 것은 많은 것을 아는 데 있지 않다. 알 수 있는 온갖 것 중에서 가장 필요한 것을 아는 데 있는 것이다. 인생의 길
★ 모른다는 것은 수치도 아니요, 해로운 것도 아니다. 모든 것을 아는 것은 누구에게나 가능한 일이 아니다. 모르는 것을 아는 체하는 것이야말로 수치요, 해로운 것이다. 인생의 길
★ 많은 책을 읽고, 거기 쓰여져 있는 것을 모두 믿느니보다는 한 권의 책도 읽지 않는 편이 낫다. 단 한 권의 책을 읽지 않고도 현명해질 수 있다. 책에 쓰여져 있는 것을고스란히 그대로 믿는다면, 그는 바보가 될 수밖에 없지 않은가. 인생의 길
★ 될 수 있는 대로 적게 읽고, 적게 배우되, 그러나 될 수 있는 대로 많이 사색할지어다. 그대들에게 필요하며 또 알고 싶어하는 것만을 교사나 또는 책에서 배울지어다. 인생독본
★ 양심의 가책이란 하지 않은 일에 대해서보다도 이미 행한 일에 대한 것이 언제나 크게 마련인 것이다. 인생일기
★ 무슨 일에 있어서나 성공을 결정하는 첫째의 유일한 조건은 인내다. 그리고 모든 일에 있어서 최대의 해가 되는 것은, 특히 지금까지 나에게 대단한 손해를 끼쳐온 것은, 만사에 너무 조급히 굴었다는 점이다. 나는 이것을 명심해 기억해 두어야겠다. 인생의 길
★ 자연이 요구하는 것은 적은데, 타산이 요구하는 것은 많다. 인생독본
★ 최면술(催眠術)이라는 것, 즉 인간의 정신 상태에 미치는 외부로부터 오는 작용 중 중요한 감응 방법(感應方法)의 하나는, 그 복장이다. 사람들은 그것을 너무나도 잘 알고 있다. 그러기에, 수도원에는 수도복(修道服)이 있고 군대에는 군복(軍服)이 있는 것이다. 일기
★ 만일에 인간의 의지가 자유로운 것이라면, 즉 누구나가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다면, 모든 역사는 아무런 연결도 없는 우발적인 사건의 연속이 되리라. 전쟁과 평화
★ 위대한 인물의 가르침은 다른 사람들이 알아듣기 어려운 애매한 말로 늘어놓은 것을 알기 쉽게 똑똑히 말해 주었다는 점에서 위대한 것이다. 인생의 길
★ 재판의 목적은 사회를 현재 상태로 유지함에 지나지 않는다. 그 때문에 일반 사회의 수준 이상에 서서 이를 끌어올리려고 원하는 사람들과, 그 수준 이하에서 서 있는 사람들을 색출해서 처형하는 것이다. 인생독본
★ 너무 조금밖에 먹지 않은 것을 후회하는 자는 없다. 인생독본
★ 정직은 선행(善行)이 아니지만, 죄과가 결여되어 있는 증거이다. 인생독본
★ 정중한 대답은 악의를 멀리 물리친다. 인생독본
★ 무엇인가를 무서워할 때는,그 공포의 원인이 밖에 있는 것이 아니라 안에 있음을 알라. 인생독본
★ 극히 흔해빠진 아무것도 아닌 일이 성격의 교화(敎化)를 돕는다. 인생독본
★ 토지는 사유물일 수가 없다. 인생독본
★ 아무리 타락하더라도, 인간은 항상 자기가 도달해야 하는 완전한 경지를 볼 수 있는 법이다. 인생독본
★ --- 급할 때는 무엇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가? ---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인생의 길
★ 깊은 강물은 돌멩이를 던져도 흐려지지 않는다. 인간 또한 그렇다. 모욕을 당했다고 해서 당장에 발끈 성을 내는 사람은 강물이 아니라 얕은 물웅덩이인 것이다. 인생의 길
★ 어중간하고 불필요한 것을 실컷 많이 아는 이보다도 진실로 우량하고 필요한 것만을 조금 아는 편이 낫다. 인생독본
★ 말을 타고 갈 때, 피곤에 지친 말을 가엾이 여길진대, 이때 내가 무엇보다도 먼저 해야 할 일은 말에서 내려 걷는 것이다. 우리는 무엇을 할 것인가
★ 해로운 짓을 하느니보다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편이 낫다. 인생독본
★ 육체에 있어서의 독(毒)이 있고 정신에 있어서의 독이 있다. 그 차이는 무엇일까. 육체의 독은 대개의 경우 불쾌한 맛을 수반하지만, 신문·잡지나 악서(惡書)의 형체를 취한 정신의 독은 왕왕 매혹적이라는, 바로 이 점에 있는 것이다. 인생독본
★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를 경우, 즉 해야 좋을지 하지 않아야 좋을지 가리지 못할 경우에는, 그것을 하느니보다는 생각을 멈추어 안 하는 편이 언제나 좋다는 것을 미리 알아 두도록..... 인생의 길
출처 : 어둠 속에 갇힌 불꽃
글쓴이 : 정중규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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